대전은 올해 전국에서 혼인하는 부부가 제일 많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요!
그 이유가 결혼지원금이 지급된다는 소식에 많은 신혼부부들이 혼인신고를 한다고해요!
전.. 25년부터 시작인줄 알고.. 작년 12월에 혼인신고를 했는데....
정말.. 마음이 조금 아프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분들을 위해 한번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목차
대전 결혼지원금 지원 대상
대전시의 결혼지원금 은 일명 '청년, 신혼 부부가 살기좋은 대전' 이라는 HONEY 프로젝트의 일환 으로 지원되는 것으로 결혼을 하지 않은 남녀를 대상으로하여 결혼까지 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일종의 장려금입니다.
대전 결혼지원금은 인구유출을 막고 결혼을 권장하기 위해 결혼하는 부부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대전시의 결혼 장려 정책이랍니다!
- 지원대상 : 대전시에 거주하는 18세 ~ 39세 초혼부부
- 지원금 : 부부 1인 250만원씩 (총 500만원)
- 신청기간 : 혼인신고일로부터 1년 이내
- 지원방법 : 1차 100만원(신청시) , 2차 150만원(1차 장려금 수령 6개월 후 대전 거주시)
전국 특/광역시 최초로 지원되는 결혼지원금으로 기존 계획은 2025년 1월 시행 예정이었으나, 혼인신고를 미루는 부부들이 많아지면서 앞당겨 올해 결혼한 신혼부부에게도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 되었습니다.
대전 결혼지원금 신청방법
2025년 부터 신청받아 지급할 예정이였던 터라 1년 빠른 올해부터 지급할 예정으로 앞당겨 지기는 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지급방법은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다른 지자체의 경우 주민등록지의 읍면사무소에 신청을 받아 지급하고 있으니, 대전시의 경우도 이와 동일한 형태로 동사무소나 구청에서 지급하지 않을까 예측합니다.
다른 시/군에서 지원하고 있는 것을 살펴본 바 온라인에서도 신청이 가능 한 것 같으니, 결혼지원금 시행 일자가 나오면 한번 확인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전 결혼지원금 지급 일정
대전 결혼지원금은 10월 이후 신청을 받아 올 연말까지 지원대상자들에게 1차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1차 지원금을 지급되면 2차 지원금은 지급 기준에 따라 6개월 후 지급됩니다.
하지만 추경 문제로 인해 아직 정확한 일정은 나오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만약 시행하게 된다면 2024년 1월 1일로 소급적용도 가능하다고 하니, 올 초에 혼인신고 하신분들도 놓치지 말고 지원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